게임 기획

게임기획 요소

볼태르 2024. 1. 15. 22:26

문서? 

글이나 기호 따위로 일정한 의사나 관념 꼬는 사상을 나타낸 것

 글이나 기호 따위로 일정한 의사나 관념 또는 사상을 나타낸 것

기획?

게임기획 = 게임의 설계도

[명사] 일을 꾀하여 계획함.

-계획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문서로 만들어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설명하 고 공유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계획이 실행되도록 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기획서?

기획 +문서 = 기획서.

게임 기획을 위해 작성하는 문서.

 

게임 기획서의 용도 - 기억

그래서 문서를 작성한다.

문서를 통해 기억력을 보완할 수 있다.

(필요하면 꺼내보면 되지...)

 

게임 기획서의 용도- 소통

기획자는 게임의 방향과 의도를 결정한다.

그러니 개발 중인 '게임'에 대해 가장 잘 안다.

하자만 매번 일일이 찾아가 알려줄 수는 없는 노릇

(다른 파트가 야근하면 우리도 야근?!)

 

게임 기획서의 용도

기억과 소통을 하기 위함.

무엇을 만들어야 할 것인지 결정하고, 정리한다.

다른 파트와의 소통과 기준 확립을 위해 작성

 

게임 기획서의 용도 -기억

인간의 기억력은 영원하지 못하다

기획을 하다 보면, 많은 결정과 관리 요소가 발생.

 모두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임 기획서의 용도 -소통

일일이 알려줄 시간에 더 좋은 기획을 하는 것이 낫다. 팀원들에게 잘 정리된 문서를 주면 이해시킬 수 있다.

게임 기획서를 어떻게?

문서의 목적에 맞게 결정(사실) 내용을 잘 분류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필요한 정보를 잘 나열해 주는 것도 중요. 모든 사람들이 기획서를 볼 수 있다.(기획자도 그래픽 디자이너 도 프로그래머도 사장님도 본다!)

 

게임 기획서의 종류는? 

기획 분야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문서가 있다.

보통 5가지 집단과 기획서를 통해 소통한다.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 관리, 사용자)

 

게임 기획서의 종류 - 기획

기획을 설명하기 위한 기획서의 종류.

콘셉트 기획서, 시나리오 기획서, 콘텐츠 기획서, 레벨 디자인 기획서, 밸런스 기획서

콘셉트 기획서

게임의 핵심적인 부분들을 요약해서 작성 게임의 정체성과 큰 그림을 예상가능하도록 안내

(게임의 소재, 제목, 플랫품 등...) 팀원이나 경영진 등에게 제공된다.

 

기획을 위한 기획서

시나리오 기획서 

세계 괸, 시나리오, 등장 요소 설정을 작성(인물, 배경 등...) 주로 개발팀을 대상으로 공유한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시스템 등을 구성 그래픽에 영향을 많이 주게 된다.

 

콘텐츠 기획서

게임에서 사용자가 즐기게 될 각종 콘텐츠 설정과 정책을 작성 이 문서를 토대로 시스템 기획서가  작성된다. 간단하게는 캐릭터의 성장과 같은 것들 작성(레벨업방법, 장비교체, 성장에 따른 변화요소 등...)

 

레벨 디자인 기획서

콘텐츠의 제시 순서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문서(최초의 전투, 파티, 인스턴스, 레이드... 등)  게임 콘텐츠의 구성과 배열 등을 관리한다.

 

밸런스 기획서 

게임의 라이프 사이클과 콘텐츠 간의 균형, 예측을 관리한다. 주로 콘텐츠와 시스템(테이터) 관리의 정책  등을 작성한다.

 

게임 기획서의 종류 -프로그램

시스템 기획서, 테이블기획서, ui 기획서 

 

시스템 기획서

콘텐츠 등에서 자동화가 필요한 시스템을 관리, 개별 시스템의 종류와 정의, 운용 정책을 작성, 프로그램의 뼈대 구축에 연관된다.(프레임워크)

 

테이블 기획서 

각종 데이터 데이블의 종류 구성을 작성한다. 스크랩트 등으로 저장되어 클라이언트/서버에서 바로 사용되기도 한다.

 

UI 기획서 

게임의 기본 조작과 GUI를 정의한다. 단순하게 화면상의 UI 구성과 배치, 역할을 작성, UI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머가 많이보게 된다.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기획서

 

게임 기획서의  종류 - 그래픽

그래픽 디자인너와 소통하기 위한 문서.

그래픽 리소스 제작 정책 기획서

그래픽 리소스 리스트 

 

그래픽 리소스 정책 기획서

캐릭터, 배경 등의 그래픽 리소스 제작에 대한 방법과 규격을 정의한다.

그래픽 제작 가용 한계와, 기술적 기법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픽 리소스 설정 기획서

게임에 등장하는 리소스(요소)를 설정한다.(캐릭터, 몬스터, 배경 등...) 설정문서를 보고 콘셉트 및 제작 수량을 확인 

이것들을 모아 리스트를 만들면 그래픽 리소스 리스트가 된다. 

 

관리를 위한 기획서 

 

게임 기획서의 종류 - 관리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문서.

시장 현황 분서 문서., 게임 예산 관련 문서, 프로젝트 일정 관련 문서

 

시장 현황 분석 문서

현 시장의 상황, 유사게임, SWOT 분석 등을 작성, 제작 중인 게임이 시장에서 성공할 것인지 판다. 주로 관리자들의 보고용 또는 프로첵트 시작 전 검증용으로 활용한다.

 

게임 예산 관련 문서

팀이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용을 관리한다.

게임 완성을 위해 모든 일과 작업 시간 예측 등을 돈으로 환산하여  작성한다.

 

프로첵트 일정 관련 문서

개발과정 및 계획이 작성된다. 이문서는 자주 업데이트 된다.(목표변경 등...)

일(작업), 월(목표), 단위로 구분된다.

 

사용자를 위한 기획서 

 

게임 기획서의 종류- 사용자

사용자와 소통하기 위한 문서,

게임소개 문서, 게임 매뉴얼 문서(안내서), 게임 공략 문서

 

아이디어의 발상 

아이디어? 

기획자는 게임에 들어갈 요소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아이디어로 구성되죠.

"그런데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죠?"(이게 만들고 싶다고 바로 되는 것도 아니고..)

 

아이디어의 발상

창의서? 별거 아닙니다.

다양한 경험. 호기심. 이미 알려진 요소의 조합, 아이디어 발상연습

 

다양한 경험

게임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걸 해봐요.

게임을 만들고 있으면, 연관된 것을 경험해 봅니다.

취미를 반드시 가지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입니다.

하지만 직접 해보는 것도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