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게임 이야기 1

볼태르 2023. 9. 6. 00:01
반응형

게임에 대한 인문학적인 정의

 

컴퓨터 게임의 본질연구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며 가장 중요한 논리를 제공해주는 사람은 요한 하우징아이다. 네덜란드의 고전학자인  하위징아는 2차 세계대전 직전 독일군에 의해 가택연금된 상태에서 세기의 명저를 남긴다. 그것이 바로 놀이하는 인간에 대한 놀라운 통찰력을 담은 호모 루텐스이다. 

호모 루텐스 의 핵심은 인간은 본직적으로 유희를 추구하며 인간 문명의 원동력은 바로 놀이라는 것이다. 하우징아의 말에

따르면 위리가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것은 인간의 본능 그 자체라고 말할수있다. 또한 인간의 정치, 사회, 종교 철학의 기원이 바로 놀이로부터 시작된다고 주장한 하위장아는 놀이를 즐길 줄 아는 인간에게 경의를 표하기도 했다. 하위장아는  그의 저서를 통해 사람들이 놀이에 대해 가지는 부정적인 인식들을  긍정적인 의미로 전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기분 전환용 혹은 아이들이나 하는 무의미한 행위로 간주되었던 놀이는 인간 문면의 가장 창조적인 행위이자 원칙이 되어 신성시되기까지  하였다. 놀이는 단순한 본능이 아니라 거룩한 의미로 확장되었고, 스스로 놀 줄 아는 인간에게 존엄성을 부여하는 위대한 행위로 재평가되었다.

하위징아의 이론은 프랑스의 학자 로제 카이와에 의해확대 발전디었다. 로제 카이와는 하위장아 비판론으로 연구를 시작했지만 하위징아의 생각들을 학대 발전시켜 놀이에 대한 학문적 가치를 높였다. 하위징아가 인간의 본질 연구하면서 놀이를 새롭게 조명하였다면 로제 카이와는 놀이 그 자체만을 연구하여 20세기 최고의 놀이 학자가 되었다.

로제 카이와는  그의 저서인 놀이와인간 에서 놀이를 역할놀이인 미미크리(Mimicry), 경쟁 놀이인 아곤(Agon), 우연 놀이인 알레아(Alea), 몰입 놀이인 일링크스(Itinx), 등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런데 놀랍게도 로제 카이와가 말한 놀이의 네 가지 종류를 한 번에 충족시켜주는 놀이가 인류 최첨단의 기술과 결합하여 탄생했다. 그것이 바로 컴퓨터 게임이다. 컴퓨터 게임이 최고의 놀이기구로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은 로제 카이와가 밝힌 놀이의 네가지 종류인 미미코리, 아곤, 일링크스가 완벽하게 상호 조합돠어 있기 떄문이다. 자, 이제 로제캌이와가 말한 놀이의 네 요소가 컴퓨터 게임에 어떻게 녹아들어가 있는지 차근차근 살펴보자 

 

미미크리(역할놀이)

로제 카이와가 밝힌 첫 번쨰 놀이 유형인 미미크리는 역할 놀이, 즉 특정한 누군가를 흉내 내거나 모방하는 놀이를 뜻한다. 어린 시절 소꿉놀이를 하면서 재미를 느낀 사람은 미미크리의 의미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연그과 영화도 역시 미미크리의 범주에 든다고 할수 있다 최근에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주인고을 흠모하면서 모방하는 코스튬 플레이가 유행하는데 이것은 또한 미밈크리의 일종이다.

컴퓨터 게임은 바로 미미크리로 시작하는 놀이다 대부분의 컴퓨터 게임, 특히 롤플레잉 게임을 시작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바로캐릭터나 종족을 선택하는 것임을 상기해보자 컴퓨터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모두 게임 내에서 캐릭터, 즉 역할을 가지고 시작한다. 판타지 속 영웅이나 삼국지의 유비가 되어 천하를 통일하거나, 메시가 되어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할 후 있는 역할 놀이를 제공해주기 떄문에 사람들은 커퓨터 게임에 흥미를 느끼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인강의 첫 번쨰 놀이 유형인 미미크리가 게임 속에 응축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게임 기획자가 해야 할 일을 한가지 찾았다. 게임 기획자는 플레이어에게 가상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특정한 역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환상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 기획자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여 유저들이 게임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곤(경쟁 놀이)

로제 카이와는 일저한 규칙 안에서 놀이의 참가자 모두가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서로투쟁하는 놀이 유형을 아곤이라고 했다. 아곤은 '경재'이라는 의미로 공정하고 공평한 게임의 법칙이 참가자 모두에게 적용되어서 명확하게 승패가 갈리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편파의 여지가 없는 사황에서 참가자들이 최고가 되기 위해서 서로 싸우는 사황을 말한다. 대부분의 스포츠는 이 유형의 놀이에 해당한다. 미미크리가 게임 플레이하는 데 사용하는 규칙과 명령을 가러키는 시스템을 말한다.

인간은 숭리 조건과 패배 조건이 공평한 상태에서 주어진 과제를 극복하여 승리하는 놀이를 통해 재미르ㅡㄹ 느껴왔다. 컴퓨터 게임은 일정한 규직이 지배하는 가상 공간을 제공해  플레이어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있따. 이제 로제 카이와가 밝혀낸 아곤을 통해 게임 기획자가  해야 할 일이 무었인지 알게 되었을 것이다. 재미있는 컴퓨터 게임을 기획하기 위해서 게임 기획자 해야 할 두번쨰 일은 플레이어가 경쟁심가 승부욕에 불타오르도록 잘 짜인 게임 규칙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알레아(우연 놀이)

로제 카이와의 세 번쨰 놀이 유형인 알레아는 라티어로 '주사위 놀이'라는 의미이다. 주사위 놀이 는 본인의 노력보다는 순전히 운에 의해서 결정되는 놀이 유형으로 윶놀이,슬롯머신, 화투, 마작, 포커 복권과 같은 놀이를 말한다.주사위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 보드 게임이 떠오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보드 게임은 컴퓨터 게임이 탄생하는 데 콘 공헌을 했다. '주사위'

라는  개념은 '확률' 과 '통계' 라는 이름으로 컴퓨터 게임 곳곳에 녹아 들어가 있다.

오늘날의 롤플레잉 게임은 바로 주사위 놀의 변형이다 1974년 '펜 앤 페이퍼(pen-and-paper)' 게임 으로 시작된 <던전 앤 드래곤> 은 쥐사위로 진행하는 보드 게임이었다. 게임 속 캐릭터의 윤명은 주사위가 만들어내는 우연적인 확률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점이 바로 매력으로 작용했다. <던전 앤 드래곤>은 이후 수많은 소설, 게임. 영화에 영향을 준다.

사살 주사위는 매우 큰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쥐사위는 역사 속에서 운명을 점치는 역할을 해왔다 실제로 카이사르는 주사위 놀이로 전쟁을 표현했고  과거 지도자들은 주사위 놀이의 변형이라고 할수 있는 제비뽑기로 지도자를 뽑기도 했다. 순전히 운에 의해서 운명을 선택하는 것에 사람들은 짜릿한 흥분을 느낀다.

이렇게 사람들이 주사위 놀이에 묘한 매랙을 느끼는 것은 주사위 놀이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기 떄문이다, 이 말이 불합리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주사위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이 공정한 플레이를 경험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주사위는 대통령이 던지든 일반 국민이 던지든 상관없이 일정 한 학률로 결과가 나온다. 이와 같이 주사위 놀이를 의미하는 알레아는 컴퓨터 게임의 캐릭터 운명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플레이어들이 게임 속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이 말을 잘 생각해보면 컴퓨터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밸런싱(balancing)' 이라는 용어와 일맥상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컴퓨터 게임에서 밸런싱은 참가자들에게 공정한 플레이를 제공하여 안정과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흔히 주사위는 단순히 운으로 결정되는 대표적인 우연 놀이 정도 알려저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말하면 쥐사위는 확률이고 통계이다. 확률과 통계는 컴퓨터 게임 전체에 밸런싱이라는  이름으로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컴퓨터 게임의 내부 셰계는 모두 확률과 통계에 근거한 수치의 계산에 따라 플레이어와NPC(Non-player characters), 그리고 오브젝트의 행동이 결정된다. 결국 알레아는 콤퓨터 게임에서 데이터변화를 총괄하는 이련의 해위인 밸런스 조정의 의미와 부슷하다. 

롤플레잉 게임에서 확률과 통계는 전투 공식이나 경험치 산출 바식에 적용되는데, 이것은 모두 게임 밸런싱의 영역에 해당한다. 롤플레잉 게임뿐만 아니라 시물레이션 게임, 스포츠 게임까지도 확률과 통계의 결과인 각종 수치의 조절을 통해 밸런싱이 이루어지고 있다.따라서 게임 기획자는 게임의 재미를 드러내면서 플레이어가 재미를 느끼도록 밸런싱 조절에 힘써야 할것이다.

 

다음편에 계속 

반응형

'게임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레벨 디자인 2  (0) 2023.09.07
게임 이야기 2 & 게임 레벨 디자인  (0) 2023.09.07
게임시장 분석  (0) 2023.09.05
게임 밸런스 두번째 & 게임시장분석  (0) 2023.09.01
게임 밸런스  (0) 202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