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게임시장 분석

볼태르 2023. 9. 5. 2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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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예시

게임 일반개요

 

항목 세부내용
명칭 배터리 온라인
장르 PC 온라인
기본 콘셉트 3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FPS게임.현대전의 느낌이 걸맞은 다양한 최시무기를 사용할 수 있음 차별화 요소는 개인 전술 보급품 특수 무기 스킬 전리품 등이 있음
재미요소  쏘고 맞히는 재미와 타격감의 기본요소를 추실히 구현했고 다양하고 다야하고 새로운 기획요소를 시도해 신선한 충격을 줌.

분석예시 

기획 차별화 요소

 

항목  세부내용
전리품시스템  게임 종료되면 특수 능력을 가진 전리품을 랜덤으로 얻을 수 있고 기본 아이템과 차별화된 능력 덕분에 동기부여가 됨. 
스킬시스템  RPG게임처럼 여러 스킬을 배워서 캐릭터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음 이로써 커뮤니티 활성화 및 아이템 소유욕을 중가시킴
경매장 시스템 경매장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가 전리품이나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음 이로써 커뮤니티 활성화 및아이템 소유욕을 증가시킴 
보금품시스템 캐릭터가 사망하면 그 자리에 보급품이 새성되어 인원이 줄어들어도 전략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함. 

분석예시 

그래픽 차별화 요소

 

항목 세부내용
그래픽 최적화  저사양의 PC사용자- 광원효과 및 맵 텍스쳐 해상도의 최적화 고사양의 PC사용자-수준 높은 그래픽 제공
그래픽 콘셉트  실사 풍의 현실세계를 잘 구현함. 
특히 총의 질감이나 형태표현이 밀리터리 매니아의 욕구를 추족시킴
이펙트 19세 등급은 신체 부위가 잘리고 피가 뿜어져 나오는 자극적인 효과가 나옴.
실사 같은 피격 및 폭파 이펙트 구성

분석예시

프로그램 차별화 요소

 

항목 세부내용 
언리얼 엔진 5 언리얼 엔진 5를 사용하여 게임의 서능 최적화 함.
사용자에게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제공.

경재사(또는 게임) 분석

경재사(경재사 분석의 경우 인터넷 정보만으로도 얼마든지 분석가능.

실제기획분석은 더 전문적이고 세부분석이 필요하지만 열정만 있다면 누구라도 좋은 분석 자료를 만들 수 있음.

 

게임시장분석

-SWOT분석-

 

SWOT

강정(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4개의 영역으로 분석하는 방법

우리의 역량을 파악하고, 경쟁사(또는 게임) 보다 나은 점을 확인.(차별점)

 

SWOT

강점과 약점: 내부적인 요인을 기준으로 삼음.

기회와 위협: 외부적인 요인을 기준으로 삼음.

 

내부적인 요인: 자신(회사)에 대한 판단. 자신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파약해 봄.

외부적인 요인: 트렌드 변화나 기술 개발, 정책 등 대외적인 시장 환경과 관련이 있음. 긍정적 외부요인을 기회, 부정적 외부요인 위협이라고 함.

 

SWOT 매트릭스(2X2) 

  긍적적요인 부정적요인
외부요인   기회 위협
내부요인 감정 약점 

 

SWOT

이것을 기초로 긍정적 요인을 잘 살리고 부정적인 요인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면 됨.

SWOT를 활용하면 한눈에 문제점과 대안을 파악할 수 있음.

 

SWOT 분석의 오류 예시 1

기회와 위협요소에 내부환경을 기입하는 경우

예) 기회: 새로운 차별점을 가진 게임이 개발되어 곹 출시된다.

=이 차별점을 좋아하는 잠재고객이 많기 때문에 기회이다.

이것은 감정에 속하는 항목.

 

SWOT 분석의 오류 예시 2

 

~만약에 ~~ 하면'

예) 기회: 경재사가 이 사업분야를 포기한다면 우리가 성공할 수 있다.

예) 강점: A사가 B사를 인수한다면 우리가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가능성을 기회나 위협으로 넣으면 잘못된 분석이 됨.

SWOT부석은 여러 가능성을 담는 시나리오가 포함되면 안 됨.

철저한 사실 위주의 분석이 필요함.

 

참고 - SWOT분석 한계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는 것은 SWOT분석의 한계.

이 한계는 시나리오 매트릭스를 대입하여 해결

 

SWOT 분석의 오류 예시 3

경쟁우위가 아닌 것 --> 강점, 경쟁열위가 아닌 것 ->약점

예) 이런 점 때문에 경쟁사도 성장하고 우리도 성장할 것이다.

예) 이런 점 때문에 경쟁사도 뒤쳐지고 우리도 뒤처질 것이다.

 

강점과 약점을 외부환경의 영향에 두면 안 됨.

상대 경쟁사가 가진 강점 또는 약점 역시 우리 것과 같다면 그것은 우리의 강점, 약점이 아님

 

외부환경 SWOT분석 전략방향 도출
내부 환경 전략과제 선정

.

SWOT 매트릭스 활용

swot분석을 하기만 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음.

이것을 기초로 전략방향을 도출해야 함.

 

SWOT 매트릭스 활용

기회와 강점을 비교함. 이 결과는 내부 강점요소를 근거로 외부환경 대응방안에 관한 전략을 수럽함.

예) 우리의 강점을 가지고 시장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우리의 강점은 세련됨이다 시장트렌드가 세련됨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것을 이용하려면 빠르고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필요가 있다

 

SWOT 매트릭스 활용

위협과 약점을 비교함. 이 결과 느는 외부위협요소를 근거로 내부역량 향상방향에 관한 전략을 수립함.

예) 위협요소가 위에게 미치는 영향을 막으려면 무엇을(약점) 개선해야 하는가?

    = 디자인 시장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변화가 다소 느린 우리 회사의 약점을 외부 디자이너의 영입으로 타계하자.

 

SWOT 매트릭스 활용

기회와 약점을 비교함.

시장의 기회요소를 알고 나면 욕심이 나게 되고 그 기회를 다 잡으려는 전략만 사용하려 함.(과유불급) 이분석을 통해 선택

과 집중을 하게 함. 

예) 시장이 주는 기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하기 힘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어인가?

    =현재 상지에는 접용 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고급화된 브랜드로는 저비용으로 생산이 힘들다. 이런 시장상에 의해 저비용생산으로 전환하면

       우리의 강점이 반감될 수 있다. 이에 저비용생산은 포기해야 한다.

 

SWOT 매트릭스 활용

위협과 강점 비교.

위협과 약점을 비교하는 것과 유사, 하지만 전자는 보수적인 방어.

이것은 적극적인 문제 대비책.

예) 우리의 강점을 가지고 시장의 위협을 어떻게 최소화시켜야 하는가?

   = 제품의 고급화라는 우리 브랜드는 상위소들 계층에서 소비가 적극적으로 일어날 것이다.

      현 시장은 저가상품이 호황이지만 우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주요 소비자에게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홍보하고 현재보다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수익을 극대화한다. 

 

SWOT 매트릭스 활용 정리

기회+강점 -> 공격전략

위협+약점 -> 방어전략(보수적 대비책)

기회+약점 -> 포기전략

위협+강점 -> 적그적 대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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