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콘셉트 기획

볼태르 2023. 10. 23. 23:29

3. 주요 플랫폼

 게임이 구동되는 환경 기재.

예) XBOX, PC온라인, 스마트(IOS, AOS) 등등

 

4. 콘셉트(concept)

게임 기획 시 콘셉트를(개념을) 명확히 한다.

 

콘셉트에서 핵심적인 특징이 잘 나타나야 한다.

  예) 애니팡 = 전 국민이 즐기 수 있는 3 매치 퍼즐게임

포코팡 = 한붓그리기 방식으로 블록을 이어 신나게 터트리는 퍼즐게임

레드볼 = 내 체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에너지 음료

 

이것은 이후 작업(기획 및 개발)에 영향을 준다.

콘셉트가 애매하면 원래 기획 의도와 다른 이상한 게임이 나옴 확률이 높다.

 

5. 주요 소비층

  게임을 플레이할 주요 소비층을 설정한다. 콘텐츠 내용을 구성할 때 기준이 된다.

 자세한 소비층을 기재한다.

예) 남녀노소, 10~20대 공부하는 학생 20~30 남녀 직장인 호러물을 좋아하는 40대 남성 등등

 

6. 수익모텔

게임의 수익 모델을 기재한다.

예) 정액제, 부분유료화, 유료화, 패키지 판매 등등

 

7. 특장점(핵심재미요소)

게이의 핵심적 재미요소를 기재한다. (복수가 존재할 수 있다.)

예) 1. 상괘 한 비행의 재미

      2. 친구와 협동하며 적을 파괴하는 쾌감

 

9. 기본 룰(기본조작), UI구성

게임의 기본 규칙과 조작, 씬별 UI를 구성하여 기재한다.

 

10. 콘텐츠 순환 구조도

게임은 특성상 순환 구조를 가진다. 콘텐츠 간의 순환 구조를 그리고 구조간 유저경험을 기재한다.

 

11. 주요 기능(콘텐츠시스템)

게임의 주요 콘텐츠들의 시스템을 기재한다.

예) 1. 전투 - 전투 특징, 작동 원리(방법) 등등

      2. 상점 - 상점 특징, 작동 원리(방법) 등등 

 

12. 아트 콘셉트 

게임에 사용될 그래픽 스타일의 개념을 정의한다.

예) 바로크 양식, 로코코 양식, 레토로 풍, 일본 미소녀 풍 등등

 

13. 기타 요소 

주요하지 않지만 게임과 관련된 기타 사항을 기재한다.

스케줄이나 팀 구성 같은 것을 기재하기도 한다.

 

스토리의 시작, 소재

  게임 스토리 핵심 재료 = 소재

 

스토리의 시작, 소재

게임 스토리의 소재는 전쟁, 역사(신화), 스포츠, SF 등 매우 다양함.

 

소재는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이 있으므로 기획하는 의도와 주요 소비층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 활용해야 함.

 

소재 역시 주요 소비층을 고려해야 하는데, 공감대 형성이 가능하면서  반감을 살만한 요소가 없는 소재를 발굴하여 콘텐츠 효과를 최대해 해야 함.

 

스토리의 시작, 소재

예 1) 남성: 밀리터리, 폭력, 스포츠를 좋아함.

예 2) 여성 : 감성, 패션, 연예인 등을 좋아함.

=  어떤 소재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대상 별 효과가 달라짐.

 

이슬람 과격분자가 악당으로 등장하는 게임이 이슬람 국가에 출시된다면?

 

스토리 시작, 소재

소재 내용 장점 단점
판타지 마법.초자연현상,신화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구성한 예술 분야
이야기  주제, 구성, 전개,내용 등 에서  얼마든지 자유롭게 상상력을 가미할 수 있음 자유도가 높음. 판타치 장르의 남발로 어설픈 스토리는 금방 식상해질 수 있음.
판네 박힌 듯한 비슷 비슷한 
이야기 구조 .
SF 과학적인 이야기에 기반한 공상과  상상 을엮어서 풀어가는 소재  과학적 상상력은 무궁무진함.
확장성이 용이하고 현재와 미래 를 
복합해서 흥미를 유발.
과학적 근거가 미약하거나 전체 이야기 구조상 노리의 일관성이 부족할 경우 조잡해짐. 미래의 변화를 잘못 예측해서 세월이 흐른 후 평가절하 될수 있음.
신화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기반으로 가공된 이야기임. 설화에 근거하여 창의적인 이야기  확대가 쉬움. 참조할 만한 실증 자료가 빈약함.
스포츠 다양한 스포츠 경기를 활용함. 연령,지역,문화에 큰 문제없이 폭넓 게 활용할 수 있음. 스포츠에 관심 없는 대상에게는 완전히 외면 될수 있음.

 

시나리오

다양한 콘텐츠를 만드는 토대.

일반적인 시나리오는 기 -> 승-> 전->결의 구조를 가짐.

시나리오에는 제목, 장르, 기획  의도 및 특징, 시놉시스, 세부 시나리오 등이 포함돼야 함

 

시나리오 구성

세부 시나리오에는 실제 게임의 중요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시대(공간) 배경, 이야기 시작과 끝, 등장인물, 각종 오브젝트(아이템, 스킬, 맵 구성 요소 등)에 대한  설명, 플레이어가 해야 하는 과제(퀘스트-역할, 보상 등)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함.

 

게임 시나리오 특징

게임 시나리오는 다양한 갈래로 나누 수 있음.

결론은 비슷할 수 있으나(단일 엔딩) 유저들의 게임 진행 과정과 방법에서 수많은 경우의 수가 있음. 예측하고 시나리오(퀘스트)를 작성해야 함.

 

게임 시나리오 특징

게임 시나리오는 타 분야( 영화등)와 달리 상호작용을 전제로 작성.

플레이어와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 구조를 만들어야 함.

이런 상호작용은 다양한 인물의 설정과 인물 간의 구도를 변화시키기도 함.(능도적으로 변화)

 

디아블로 3(오리지널) 시나리오 예시

유저의 플레이 방법에 따라 퀘스트의 양과 결과가 달라짐.

예 1) 퀘스트를 받지 않음. = 양이 줄어듦

= 특정 퀘스트를 안 해서 특정 퀘스트가 활성화되지 않음.

예 2) 야만용사가 도적에게 말을 건다.

 = 도적이 야만용사에 맡는 지문 출력.

 

각기 다른 능력과 스킬을 사용하는 5개의 종족을 선택해서 게임을 진행 5개의 종족에 관한 설정과 이야기가 존재함.

(다양한 이야기와 퀘스트 존재함.)

 

디아블로 3 시나리오 예시

                                    

    ↓<--------------------  ↑

1막 -> 2막 -> 3막-> 4막 

 

1~4막을 진행하면 디아블로를 처치하고 시나리오 종료.

하지만 디시 진행 시 다른 형태로 플레이가 가능.

(스킵, 결괏값 변화 등)

 

참고 - 일반적 시나리오 

영화 애니메이션의 경우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 특징을 가짐.

 

순차적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구조.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시작과 동일한 결말을 체험.

사용자가 결말에 영향을 미칠 수없음.

 

좋은 게임 시나리오(요약)

콘셉트에 맞게 소재의 특성을 잘 살려야 함.

예) 2차 세계대전 FPS = 시대적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는 시나리오 설정 = 전투사례나 영웅담, 맵구성, 무기에 대한 내용이 시나리오에 잘 들어가야 함.

 

좋은 게임 시나리오(요약)

다양한 이야기 분기를 기반으로  하는 시나리오 기획.

(같은 선택을 반복하더라도 아야기가 변화무쌍하면 좋음.)

다양한 장치를 통해 다른 시나리오가 펼쳐지도록 설정.

예) 무작위 아이템 드롭, 무작위 모스 터 스폰 등.

 

 

'게임 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기획자는 크리에이터이고 멀티플레이어다.  (0) 2023.11.10
콘셉트 기획 2  (0) 2023.11.01
시스템 기획 3 & 콘셉트 기획  (0) 2023.10.23
시스템 기획 2  (1) 2023.10.11
스토리텔링 & 시스템 기획 1  (1) 2023.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