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콘셉트 기획 2

볼태르 2023. 11. 1.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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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스템

 

게임 시시템 기획

=

게임 룰과 콘텐츠를 구체첵으로 설계

=

주로 프로그래머와 대화하기 위한 기획서

게임시스템 

기본규칙, 캐릭터, 아이템, 스킬등의 능력치와 획득방법, 레벨의 기준과 승급 방법 등 게임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요소를 정의하 고 설계하는 것 

여러 가지 다양한 기획분야 중 가장 난이도가 있는 파트.

 

콘텐츠 기획이나 마케팅 기획, 운영,QA등의 분야는 아이디어, 이해력만 있으면 진행할 수 있는 반면 시스템 기획자는 전문성을 필요로 함.

시스템 기획은 논리적 사고, 수리적 능력이 필요함, 이 능력들을 통해 탄탄한 시스템 설계를 진행할 수 있음.

 

게임 시스템 

종족 민첩 지능
암살자 6 2 2
전사 2 7 1
마법사 3 1 6

종족과 능력을 설정(필드 값)하고 각 항목 에 다른 수치를 넣음.

 

이러한 특성과 능력을 잘  못 설계하고 배분을 잘 못하게 되면 게임 전체의 재미가 반감되어 망할 수 았음.

 

콘테츠가 다소 부족 해도 시스템 설계가 잘되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반대로 시스템이 엉망이라면 아무리 콘테츠를 쏟아 부어도 외면받는 경우가 많음(대표적으로 헬게이트 런던)

 

게임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

1,게임제목

2, 소재 및 장르

3, 주요 플랫품

4, 콘셉트와 한 줄 요약

5, 주요 소비층

6, 게임 포지셔닝

7, 특장점(핵심재미요소)

8, 기본 룰

9, 콘텐츠 순환구조도

10, 주요 기능(시스템)

11, 세계관 및 시놉시스(주제, 기획의도, 줄거리, 등장인물) 설정

12, 조작법(컨트롤)

13, 기본적인 UI

14, 아트 콘셉트

15, 기타(네트워크 등등)

 

시장분석

트렌드와 경재 타이틀 분석

 

시장분석

옛날처럼 게임을 만들기만 해도 사용자가 몰리는 시대가 아님.

시장의 경 재이 치열하므로 처음부터 사람이 몰릴만한 게임을 만들어야 함.

시장은 이미 기획 단계에서 승패가 갈리도록 변화함.

기획자라면 이 시장분석에 많은 공을 들여야 하지만 실수가 갖은 분야이기도 함.

 

시장분석 

게임을 기획하려면 무엇보다. 게이머가 원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함(유저 Need)

 

기존게임의 흥미 요소나 아쉬운 점을 알아야 Need 중족가능.

 

트렌드 분석 이유

게임 = 엔터테인먼트 =문화 산업

따라서 게임만 보면 안 되고 문화 산업 전반을 봐야 한다.

게임 기획의 기본  요건 중 하나는  상품성의 충족. 

게임 개발과 실제 출시 사이에는 시간 차가 있다.

(미래 예측의 필요성이 있다.)

 

트렌드 분석 방법

직접 조사보다는 객관적 데이터의 수집(전문 기관/업체 활용)

전체 시장 동향 > 유사 타이틀의 동향 순으로 분석

대부분 별도 전문 부서의 자료를 공유하거나. 외주로 처리.

 

대표적인 시장 조사 업체

모바일 전문 분석(Appannie)

국가 기관 (한국 콘테츠 진흥원, 통계청)

이슈 분석(구글 트렌드)

기타 전문 업체(IGA Works, Nasmedia, Gametrix 등)

 

경쟁사 게임의 분석 

현재 기획 중인 아이디어와 유사한 게임을 분석

 

분석을 통해 시장 진입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음.

유사특징(기능 또는 시스템 콘텐츠) 분석으로 문제를 사전 확인 가능

해당 게임의 유저 분포와 만족도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서비스 진행에 따른 반응도 확인 가능

 

자료 조사 방법

분석 자료 확보 (전문 사이트 등을 적극 활용)

언론 기사 및 인터넷 커뮤니티 정보 수집

직접 분석 (설치/ 플레이 후 분석)

신나는 검색.(구글!)

 

분석 과정

1. 타겟 타이틀 선정

2. 게임의 개요 분석

3. 주요 성공 요인 분석

4. 차별화 요소 분석

5. 사용자 만족 요소 분석

6. 결론 

 

1. 타겟 타이틀의 선정

시장 조사를 통해 분서할 타이틀을 결정한다.

 

현재 기획 중인 게임과 유사성이 높거나, 참고할 요소가 있는 게임을 선정(최대한 성공한 타이틀로 선정)

 

또는 트렌드 분석을 위해 상위 랭킹 게임을 일괄적으로 분석

(공통요소를 분석하기 위함)

 

2. 게임의 개요 분석

일반 개요( 기본 스펙)

게임 제목/ 주요 소재 및 장르 / 콘셉트 / 특징적 요소

서비스 플랫폼 / 주요 소비층 / 수익 모델 

 

회사 정보 및 개발 과정(또는 개발팀 정보)

서비스 현황

사용자 이용 통계 / 매출 /인지도 / 평점 등

 

3. 주요 성공 요인 분석

게임의 재미 요서 분석

조사 후 재미 요소의 나열

재미가 느껴지는 이유 추정

 

서비스 플랜(서비스 계획 및 진행, 업데이트 순서 등)

실제 서비스 진행 과정을 분석 (업데이트 공지. 홍보물 분석)

 

포지셔닝 (론칭 당시의 시장 환경 및 현재 환경의 비교 분석)

사용자 통계 자료 활용

 

4. 차별화 요소

기획 / 그래픽 / 프로그램(기능) 구성에 따른 차별화 요소 분석

 

개별 개발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차별화 요소를 분석한다.

예) 타 게임에 없는 시스템, 콘텐츠 구성/ 그래픽 콘셉트 / 기술적 장정 등을 분석

 

4. 차별화 요소 -기획 

기획 콘셉트, 타깃 고객 선정 및 전략

핵심 기획 포인트(콘셉 및 재미 요소) 

가격 정책(유료화 방법, 가격 선정 기존, 유 / 무료 구성 및 역할)

마케팅 / 제휴 / 매출 전략 및 진행 과정, 효과

고객 지원, 커뮤니티 등의 정책 서비스 내역

기획적 보안 사항 (객관적, 주관적 의견 첨부)

 

4. 차별화 요소 - 그래픽 

그래픽 콘셉(아트 콘셉)

 

세부 그래픽 요소 분석

  전체 주요 그래픽 요소

  캐릭터, 아이템, 맵, 배경 디자인, UI 등

 

컬러 사용 전략 (색채 배분 및 차별화 전략)

그래픽  보안 사항(객관적, 주관적 의견 첨부) 

 

4 차별화 요소 - 프로그램(기술)

사용된 기술 분석(게임 엔진, 사용 툴, 시스템 등)

게임의 설치 과정

유지 보수 방법(패치 방법, 업데이트 서버 운영 전략 등)

기술적 차별화 요소 (특정 기술 활용 등)

알려진 문제 (버그)

프로그램(기술) 보안 사항(객관적, 주관적 의견 첨부)

 

5. 사용자 만족 요소

레벨 구성(콘텐츠 배치와 구성 계획)

 

주요 게임 요소 대한 분석

(캐릭터 / 아이템 등 장르에 따라 다름)

 

사용 시나리오 (유저의 관점에서 게임의 사용성 평가)

 

6. 결론

 성공 요인과 차별화 요소를 정리하여 주요 성공  요소에 대해 간단히 요약

정리된 요소를 본인의 게임 컨셉 활용 방법에 대해 구상 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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