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시스템 기획 3 & 콘셉트 기획

볼태르 2023. 10. 23. 21:23

프로그램 지식 - 제어문

 

선택문 swich문

                                    

                                    ↑       →   무기   → 아이템  슬릇 1 착용

장비착용  → →    장비판별  → 방어구→ 아이템 슬릇 2 착용

                                    ↓       →  액세서리 아이템  슬릇 3 착용

                                                  

반복문 : for문, while문

조건 또는 범위를 만족할 때까지 지정한 행동을 반복한다.

잘못 구성하면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for문 : 범위가 명확히 정해져 있을 때 범위 만큼 반복

while문 : 조건 문이 참인 동안 반복

 

반목문 :  for문, while문

예) 스킬 사용으로 플레이어의 HP를 5초 동안 매초당 10씩 증가

for(time =0, time<6, time++) 

{

플레이어HP 10 증가;

1초간 대기;

}

개념 이해를 위한 예시 문으로 실제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렇게 작성하지 않습니다.

 

반복문: for문, while문

 

                                                                                    ↓      ←  ←  ←     ↑

HP 회복 버프 적용 → 플레이어 HP10 회복 → → 1초 경과?  → NO → 대기

                                                                                    ↓

                                                         ↑                      YES 

                                                        ↑                         ↓   

                                                        ↑  ←  NO ← 5초 경과? → YES →효과종료

 

학습에 대해서

기본적인 제어문을 활용해서 시스템 플로우 차트틀 작성 가능

대부분 '근거에 인한 판단 규칙'과 단순 처리(연산)로 구성되며,

이는 컴퓨터를 구동하는 기본 프로그래밍(메커니즘)의 하나.

시스템 기획을 목표로 한다면 주료 언어에 대한 학습은 필수

(c++, c# 등을 추천)

 

프로그래밍 지식 - 구조체

 

구조체(struct)란? 

변수 또는 함수를 집합하여 하나의 객체로 지정하는 것

하나의 개념적 요소를 위한 프로그램적 단위 정의

게임에서는 오브젝트(=요소)의 구성에 많이 사용 

 

구조체(struct)란?

예) 캐릭터는 이름, HP, MP, 힘, 지능을 가진다.

struct cha {

chr name [20];

int HP;

int MP;

double STR;

double INT;

};

 

프로그래밍 지식 - 서버

서버 프로그래밍이란?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또는 데이터 관리 등을 말하는 것

서로 다른 컴퓨터 또는 서로 다른 프로세스 간의 통신을 관리한다.

서버 프로그래밍의 지식은 네트워크 기반 게임 기획에 필수적이므로, 기초적인 소양을 반드시 갖추어야 함.

 

소켓 프로그래밍 

소켓? : 통신을 위한 기본 통로와 규정이라고 볼 수 있다.

패킷, 헤더 등으로 정의되어 사용된다.

주로 상대방에게 데이터르 보내거나 받는 역할을 수행한다.

 

TCP 소켓 프로그래밍

TCP(Transmisson Control Protocol). 전송 방식의 하나.

보통 인터넷 환경에서 기본으로 활용된다

전송되는 데이터의 순서가 바뀌지 않는다.

내부적인 에러 정정 기능이 있어 신뢰힐 수 있다.(데이터 분실 없음)

 

TCP 소켓 프로그래밍

내부적인 확인 과정을 위한 추가 신호 생성으로 네트워크 지연이 있을 수 있다.

보통 데이터 안전성이 중요한 기능에 많이 사용한다.(사용자 데이터, 결제 시스템 등...)

 

UDP 소켓 프로그래밍

UDP(User Datagram Protocol) 전송 방식의 하나.

가장 간다한 구성을  가지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속도가 매우 빠름.

내부적인 에러 정정 요청이 없음.

 

UDP 소켓 프로그래밍 - 주의사항

보낸 패킷(신호/데이터)이 도착하지 않을 수 있다.

보낸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같은 내용이 반복해서 발송될 수 있다.

보낸 내용과 받는 내용이 100%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주로 속도가 중요한 기능에 활용(FPS 장르의 슈팅 액션등...)

 

콘셉트 기획

 

시장조사 

시장조사를 통해 게임의 성패를 가늠해본다.

시장이 없다면 다음 기회로...(그러나 인디게임이라면?)

 

현재 시장현황, 트렌드는 어떠한가?

유사게임, 및 경쟁작을 즐기는 주요 소비층은 어떠한가?

유사게임, 경쟁작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시장상황이 이러한데 우리가 가지는 강점, 약점, 위기, 기회는 무엇인가?

 

콘셉트 기획

게임의 기본설정을 만들어보자

(제목, 소재, 기본 룰, 장르, 주요 소비자 등)

핵심 재미요소는 무엇인가?

한 줄로 우리 게임을 표현한다면?

게임의 방식과 흐름도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콘텐츠 및 시스템 기획

파트 별 세부 작업이 들어가기 전 전체 기획진행.

게임의 콘텐츠(세계관 및 계락적 시나리오, 주요 등장인물)를 설정해 보자.

게임의 핵심 시스템들을 구체적으로 설계해 보자

(시스템 구분 및 세부 설정기획, 테이블 구성 등등)

 

각 파트별 세부기획

기획: 코텐츠 및 시스템 세부 문서 제작

(퀘스트, 스크립팅, 레벨디자인, 벨런스)

프로그램: 정해진 기획내용대로 클라인언트 / 서버 프로그래밍.

그래픽 : 정해진 기획내용대로 리소스 제작.

기타 : 사운드 제작.

 

빌드& 테스트& 출시

각 파트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게임 빌드

게임의 미 구현 및 이상이 없는지 점검.

유저에게 상품으로 판매

 

콘셉트(concept) 기획

어떤 작품이나 제품에서 드러내려고 하는 주된 생각.

  ='개념'

 '개념을 정리하는 기획'

 

콘셉트 기획 항목

  1. 게임제목: 게임을 지칭하는 흥미로운 제목 설정.

  2. 소재 및 장르 : 게임의 소재 및 장르 설정.

  3. 주요 플랫폼 : 게임이 서비스될 주요 플랫폼.

  4. 콘셉트(한 줄 요약) : 게임의 개념 정의. 한 줄로 우리 게임을 흥미롭게 표현.

  5. 주용 소비층 : 해당 게임을 소비하게 될 주요 소비 타깃.

  6. 수익모텔 : 유료화, 부분 유료화등 간단한  수익 모텔 기재.

  7. 특장정(핵심 재미요소) ; 게임이 특장점을 기재.

  8. 세계관 및 시놉시스(주제, 기획 의도, 줄거리, 등장인물) 설정

  9. 기본 룰(조작 포함), UI : 게임의 기본적인 규칙 및 기본 UI를 소개.

10. 콘테츠 순환구조도 : 게임의 콘텐츠가 순환하는 구조를 도표로 그림(콘텐츠와 유저 경험)

11. 주요 기능(콘텐츠 시스템) : 주요한 콘텐츠 시스템을 나열하여 설명.

12 아트 콘셉트 : 게임에 시용될 전반적 그래픽 스타일 개념을 정의.

13 기타 요소 : 중요하진 않지만 게임과 관련된 기타 사항 기재.

 

1. 제목

 게임의 지칭하는 흥미로운 내용 또는 상징적인 제목을 만든다.

2. 소재 

게임의 바탕이 되는 채료를 뜻한다. 예) 수중액션, 비행전투, 우주탈출(우주탈출게임) 등등

이 소재를 가지고 게임을 구성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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