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

스토리텔링 & 시스템 기획 1

볼태르 2023. 10. 2. 21:33

스토리텔링

스토리 +텔리의 합성어 = 이야기하다

= 알리고자 하는 바를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

 

게임 스토리텔링

전통 서사 학자들은 게임이

소설-> 영화에서 확장된 하나의 예술이라고 판단함

=이 말인 즉, 서사가 없이는 성립되지 않는 소설 아나 영화처럼 게임도 서사 없이 성립될 수 없다는 말.

*서사학의 대표 주자: 브랜다 로렐,자넷 머레이 등등 

 

게임 스토리텔링

게임도 서사 없이 성립될 수 없다는 말

= 매우 큰 오판

서사 없이도 존재하는 게임은 많음(게임 학자들의 주장)

=팩맨, 테트리스 등등

*게임학의 대표 주자: 에스펜 아세스,곤잘로 프란스카, 제스퍼 줄 등

 

또한 게임은 상호작용의 특성으로 

소설.영화와 같은 선형적 서사 구조보다

(정해진 과정으로 끝맺음되는)

 

보다 비선형적 서사 구조가 나타남.

(유저의 판단으로 과정과 결말이 변경됨)

 

게임 스토리텔링

과거의 이러한 대립은 현재 많은 토론 끝에 게임에 서사 구조가 꼭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이 자리잡음.

 

서사구조, 구체적인 세계관, 입체적인 캐릭터(스토리텔링)등이 게임을 충분히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음

=WOW, 메탈기어 솔리드, 바이오 하자드 등

 

예제 

<FPS 게임 기획 - 기능>

1. 1인칭 슈팅게임으로 다양한 저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등장.

2. 쾌감을 주는 타격감을 주기 위해 적 피격 시, 거리, 탄환의 종류를 계산하여 상황에 맞게

   날아가는 물리 효과 구현  

 

예제 

                      <FPS 게임 기획 - 스토리텔링>

 코버넌트와 인간의 전쟁, 주인공인 마스터치프 코버넌트들로부터 지구의 좌표를 노출하지 않기 위해 헤일로에 불시착

하고 헤일로 알고 보닌 우주의 모든 생물체를 말살시킬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계였다...

   = 헤일로

 

게임 시나리오 제작 

콘셉트 기획

시나리오

(스토리텔링)

콘셉트 기획 후에 시나리오 제작이 진행됨

(콘텐츠, 시스템 기획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음)

 

게임 시나리오 제작

                                                                      콘셉트 기획

                                                                      (소재, 유지)

                                                                              ↓

                                                                    시나리오 개요

                                                                  (기획의도와 방향)

                                                                            ↓

                                                                     세계관

                                                                            ↓

--------------------------------------------------------------------------------------------------------

            ↓                    ↓                ↓                                    ↓                              ↓

시나리오 설정    배경설정       지역설정                    인물 설정              기타 설정

(이야기 1~x)         (공간 문화    (주요 지역,                (pc, npc, 몬스터       (스킬, 아이템

                                시대등)        던전, 건물 등)            주변동몰등)            종족등)

 

게임 시나리오

콘셉트 기획의 소재와 유저에 따라 시나리오가 달라짐.

예 1) 소재: SF, 시나리오:SF

예 2) 유저: 중국유저, 시나리오: 무협

 

게임 시나리오 기획(개요)

시나리오의 기획 의도와 기획 방향 등에 대해 기술.

이것을 통해 시나리오의 전체적인 콘셉트를 확인할 수 있음.

 

게임시나리오 -세계관

최초 세계관을 설정

시간적, 공각적, 사상적 배경을 구성

 

이것은 구성의 핵심 요소(게임의 무대)이며

세계 전체에 대한 통일적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작성.

(작품의 콘셉트 또는 시나리오 주제와 잘 어우리지게 작성)

 

게임 시나리오 등장 요소

게임에 등장하는 핵심 요소를 설정

(캐릭터, 배경, NPC, 기타 중요 요소)

캐릭터 : 게임 시나리오를 이끌어 나가는 주요 등장인물

배   경: 게임이 실제로 진행되는 무대(지역, 스테이지 등..)

N P C: 진행을 돕거나, 방해하는 무리(조력자. 적대적 등장인물)

기  타: 시나리오 진행의 필수적 역할을 하는 아이템 등..

 

게임 시나리오 - 시나리오 

시나리오에는 이야기를 구성하는 모든 것이 나타나야 함.

번호  항목
1 세계관
2 배경
3 줄거리(에피소드, 사건)
4 캐릭터
5 기타(아이템, 스킬, 종족 외)

게임 시나리오 -시나리오 

게임 시나리오는 사건과 사건이 연속적으로 벌어지는 구조가 있어야 함.

이구성은 시나리오를 구성할 때 서계관, 인물, 배경설정을 고려하여 만듦

 

*이야기 플롯의 종류 참고

https://namu.wiki/w/%ED%94% 8C% EB% A1% AF 

 

게임 시나리오 -시나리오

상황표현이나 대사를 작성하는 방법은 소설과 동일하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함.

 

게임시나리오 - 시나리오

상호작용의 고려 예

예 1) 유저의 선택으로 분기가 되는 시나리오

예 2) 유저의 선택으로 결과가 달라지는 시나리오

 

시스템기획

시스템 기획?

기획자와 프로그래머가 소통하는 기획,

게임을 구성하는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규정하는 작업.

 

시스템 기획

기획자가 해야 하는 일

게임의 기술적 규칙(알고리즘) 설계

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명세 항목(데이터) 구성

 

시스템 기획

시스템 기획을 위한 기본 필요 지식

프로그래밍 구조 이해(언어 규칙, 공법, 메커니즘 등)

데이터베이 이해((구조와 활용법 등)

서버 프로그래밍 이해 ( 통신 기술 규격, 제어 원칙, 보안 기술등)

엑셀 기능(함수 매크로활용 VBA 등)

 

시스템 기획

시스템 기획자에게 필요한 능력

소프트웨어 공학의 이해(특히 메커니즘)

메커니즘의 정의 및 설명 능력

데이터 구성 및 정리 능력

 

시스템 기획

메커니즘?

Mechanism, 기계장치

사물(기계) 또는 시스템의 작동 원리(구조)를 의미하는 용어

게임에서는 콘텐츠와 게임에 사용되는 기술적 원리(구조)를 의미

 

시스템 기획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에 대한 정의

알고리즘의 구동 및 게임 정보 정리를 위한 데이터 정의

 

시스템 기획

지금부터 학습할 것

알고리즘 개념

데이터 기본 설명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해

 

시스템 기획

엑셀은?

엑셀 함수 사용

간단한 매크로 활용

VBA(Visual Basic for Applicaion) 활용

 

시스템 기획

주의 사항

굳이 시스템 기획자가 아니라도 반드시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콘텐츠는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모든 게임 요소는 시스템 규칙에 정의된 데이터 구조를 가진다.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는 더 깊고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필수 소양 중 하나이다.

 

알고리즘

게임은 전자 디바이스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

모든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된다.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는 특정한 문제 또는 상황에 맞는 행도에 대해 정의하고. 처리할 내요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게임 역시 프로그램이므로, 알고리즘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알고리즘

알고리즘?

algorism

특정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입력된 자료를 토대로 하여 원하는 출력을 유도하여 내는 규칙의 집합.

여러 단계의 유한 집합으로 구성되며, 각 단계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연산을 필요로 한다.

 

알고리즘

알고리즘 구성 조건

알고리즘은 반드시 아래와 같은 조거를 가져야 한다.

1. 입력:알고리즘은 0 또는 그 이상의 외부에서 제공된 자료가 있어야 한다.

2. 출력: 알고리즘은 최소 1개 이상의 결과를 반드시 가진다.

3. 명확성:알고리즘의 각 단계는 놀리적으로 명확해야 한다.(추상적이거나 애매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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